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특징

퍼그(Pug) 키울 때 참고해야 하는 특징

by 어서들 오시개 난다윤 2021. 7. 29.

퍼그(Pug)

 

주름이 매력적인 퍼그(Pug) 특징

퍼그(Pug)의 고향은 중국입니다. 중국 황제가 키우며 군견으로 활용하던 견종입니다. 최초에 퍼그는 조금 다르게 생긴 외형을 갖고 있었으나, 유럽에서 못생긴 강아지를 키우는 것이 유형으로 퍼지면서 개량된 강아지입니다. 강아지는 우리에게 참 친근한 동물이나, 사람들의 이기심에 개량되는 경우가 참 많은 것 같습니다.

 

퍼그(Pug)의 단어 뜻 자체가 '반려동물'입니다. 퍼그는 최고 35cm까지 성장하며 무게는 10kg까지 나갑니다. 보통 살색이나 갈색을 띠지만 희귀하게 흰색의 퍼그가 나오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퍼그의 매력은 불쌍한 표정을 하고 있는 외모입니다. 무언가 엄청나게 억울한 일을 당한 것 같은 표정을 하고 있으며 쓰다듬으면 털이 부드러워서, 다른 견종과는 조금 다른 매력을 갖고 있습니다. 퍼그가 예쁘게 생겼다기보다는 이러한 매력에 끌리는 견주들이 많습니다.

 

외모가 워낙 호불호가 강해서 퍼그를 키우는 주인들을 자주 보기는 힘들지만, 좋아하는 사람들은 퍼그의 매력에 빠져서 아주 만족해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덕분에 인지도는 높은 편에 속합니다.

 

온순하지만 나름 고집 있는 퍼그(Pug)

퍼그(Pug)의 또 하나의 매력은 불쌍한 얼굴에 느긋한 성격입니다. 어떤 일이든 크게 반응하지 않으려 하며, 이것은 대부분 성격이 좋다기보다는 귀찮기 때문에 반응을 안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퍼그는 한번 고집을 피우면 끝까지 고치지 않으려는 성향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잘 못된 교육은 다시 바로잡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타고나기를 견주들의 명령보다는 자신의 고집대로 행동하기 때문에, 교육이 매우 어렵습니다. 주인 입장에서는 이렇게 게으르고 고집이 센 모습을 보며, 강아지가 지능이 낮다고 판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좋은 것은 조금 귀찮게 해도 잘 반응하지 않는데 이것이 또 매력이라면 매력인 점이라고 합니다.

 

퍼그(Pug)가 유일하게 부지런한 점

고집이 세고 만사가 귀찮은 강아지이지만, 유일하게 밥에 있어서는 매우 부지런히 움직입니다. 식탐이 모든 견종을 통틀어 최고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집을 잠깐 비우게 되어 하루 동안 먹을양을 사료통에 준다면, 퍼그는 그것을 한 끼의 식사로 다 먹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퍼그는 한 끼를 줄 때마다 조절해서 주지 않으면 비만이 되는 것은 시간문제입니다. 퍼그는 귀찮음이 많아 산책을 그렇게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더욱 식사량을 조절해 주어야 합니다.

 

퍼그가 중성화 수술을 받을 때 특히나 비만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 그래서 산책을 나가지 않는데 중성화 수술까지 받게 되면 더욱 움직이지 않으려고 하기 때문에, 이럴 경우 칼로리가 낮은 사료를 주어야 합니다.

 

퍼그(Pug)를 키울 때 주의할 점

퍼그는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감기에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절기에는 항상 따뜻하게 온도를 유지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특이한 뼈 구조로 인해 잠을 잘 때 코골이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만히 있어도 숨 쉬는 것이 다른 견종보다 2배는 힘이 듭니다.

 

또한 퍼그는 얼굴 쪽이 취약하여, 얼굴 쪽으로 종양이 생기기도 하며 대부분 나이가 먹어 얼굴 쪽으로 병이 생겨서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유전적인 질환이 있기 때문에 나이가 먹으면 병원에 자주 가야 합니다.

 

 

퍼그(Pug)의 털

퍼그는 털이 짧기 때문에 털이 많이 안 빠진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퍼그는 털이 많이 빠지는 견종 중 하나입니다. 더 문제인 것은 털이 짧다 보니 눈에 잘 보이지 않아 청소하기가 더 어렵다는 것이 있습니다.

 

잠시 유기견을 집에서 보호하다가 분양을 받으려는 경우들이 많은데, 퍼그의 경우 잠시 보호하다가 분양받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중 가장 많은 의견은 털이 너무 많이 빠지며, 눈에 잘 보이지 않는 것이 스트레스라 잘 키울 수 있을지 판단이 어렵다는 이유가 많습니다.

 

 

퍼그(Pug) 총 정리

 

여러 가지 매력적인 외모와 특이한 개성을 갖고 있어서 여러 매체들을 통해 많이 접하고 있는 퍼그(Pug)는 특이한 강아지를 좋아하는 견주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편이지만, 낮은 지능과 털 관리 문제로 인해 키우기가 실제로 어려운 편입니다. 여기서 지능이 낮다는 것은 실제 아이큐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 명령에 대한 수행도를 나타냅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