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특징

기니피그 수명과 특징을 알아보자

by 어서들 오시개 난다윤 2021. 7. 27.

기니피그 / 출처 : 픽사베이

 

기니피그 특징

기니피그는 남아메리카가 고향인 설치류입니다. 생김새는 왠지 햄스터와 토끼가 합쳐진 느낌입니다. 기니피그를 모르는 사람들은 햄스터와 혼동하기도 합니다. 쥐 공포증이 있는 사람들은 기니피그를 무서워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기니피그는 거의 공격성이 없기 때문에 무서워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기니피그는 애기 때 굉장히 귀여운데 귀여운 모습을 보고 분양을 받았다가 6개월이면 이미 성인이 되어버려 놀라기도 합니다. 크기는 무려 25cm까지 성장합니다.  무게는 최고 1300g까지 나갑니다.

 

 

기니피그 수명

기니피그는 수명은 비교적 다른 반려동물에 비해서 짧은 8년 정도의 수명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환경에 따라 15년까지 장수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옛날 기니피그는 그저 야생 또는 동물원에서만 볼 수 있었지만, TV 프로그램이나 다양한 매체에서 소개되면서 기니피그를 키우는 사람들이 점차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기니피그는 굉장히 약한 생명체이기 때문에 20~40마리씩 무리 지어서 생활합니다. 하지만 성인이 되면 무리에서 배척되는 매정함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애완용으로 키우기 때문에 이러한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기니피그는 번식력 또한 대단합니다. 8마리씩 새끼를 갖기도 하며, 보통 적어도 3~4마리 정도는 번식을 한다고 합니다. 아무리 인기가 많아도 번식력이 좋기 때문에 기니피그는 희귀함을 갖지는 못합니다. 기니피그는 실험용 쥐로 많이 활용되었으며 한국 보다도 미국에서 더 인기가 많습니다. 심지어 미국에서는 마트에서도 판매가 이루 어지 집니다. 그에 비해 한국은 아직까지는 생소한 측에 속합니다.

 

 

기니피그 성격

기니피그는 온순하며 겁이 많습니다. 그래서 누군가를 먼저 공격하지는 않으며, 어두 컴컴한 구석에 숨어서 있기를 좋아합니다. 그것은 기니피그의 습성이기 때문에 만약 애완용으로 키우게 된다면 주인이 직접 어두운 곳에 집을 마련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높은 곳에 있는 것에 안전함을 느낍니다. 약한 동물들은 경계심이 많기 때문에 항상 주의 깊은 애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자신이 숨을 은신처가 없을 경우 많은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이렇게 뭔가 경계심 많고 온순한 기니피그는 햄스터류라고 생각해서 생각이 없다고 편견을 갖고 있는 주인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기니피그는 생각보다 지능이 굉장히 높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강아지 이상의 지능을 보여주기도 하여 주인을 깜짝 놀라게 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지능이 높다는 사실을 알게 된 주인들은 강아지처럼 훈련을 시켜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인간들에게 강아지만큼 충성심이 높지는 않기 때문에 훈련의 난이도가 높습니다. 잘 훈련만 시킨다면 정말 애완견처럼 행동할 여지가 있습니다. 기니피그는 자신의 의사를 사람에게 전달하려고 하기도 합니다.

 

 

기니피그 주의할 점

기니피그의 수명은 짧다면 짧은 수명을 갖고 있기 때문에, 함께 하는 동안에는 좋은 생을 살 수 있도록 잘 알아두었으면 좋겠습니다. 기니피그는 추위에 약합니다. 가끔 기니피그를 키우려고 분양을 받은 뒤 밖에 놓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주위에 약한 기니피그는 겨울철에는 바로 동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절때 겨울철에는 밖에 놓으면 안 되며, 지능도 높기 때문에 주인과 함께 집안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집은 최대한 따뜻하고 아늑한 곳에 위치해주어야 하며, 집에서 보통 변을 해결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고려해야 합니다.

 

참 재밌는 기니피그에 대한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기니피그에게 우리 사람들보다 나은 것이 있는데요. 바로 수면시간입니다. 기니피그 수명은 굉장히 짧지만 하루에 5분만 자면 20시간 이상을 생활한다고 합니다. 저도 이 이야기를 들으며 기니피그의 수면 패턴을 갖고 싶었습니다. 필자는 잠이 많기 때문에 하루에 7시간 이상 수면을 취하지 않으면 하루가 엉망이 됩니다. 인간은 하루에 28%를 수면에 쓰기 때문에, 삶을 낭비하는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기니피그의 수면시간은 인간으로서 참 부럽습니다. 그렇다고 기니피그로 태어나고 싶은 사람은 없겠지만 말입니다.

 

기니피그는 햄스터와 비슷하다고 해서 햄스터 먹이를 주어서는 안 됩니다. 가끔 너무 쉽게 생각하고 햄스터 먹이를 주는 경우가 있는데, 기니피그는 건초를 먹기 때문에 오히려 토끼와 더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드시 기니피그가 먹을 수 있는 사료를 조사해보고 사료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영양소가 한쪽으로 과다 섭취되어 기니피그 수명이 줄어들 것입니다. 또한 기니피그는 신체능력이 좋지 않아서 사료를 좋은 것으로 사 먹여야 합니다. 중간중간 부족한 영양소를 수박과 같은 과일로 간식을 주면 좋습니다. 참 이런 것을 보면 뭔가 기니피그에게도 정이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강아지와 비슷한 지능에 과일까지 먹기 때문입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