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특징

가장 작은 강아지, 치와와 성격과 특징을 알아보자

by 어서들 오시개 난다윤 2021. 7. 26.

치와와

 

아련한 눈망울 치와와 특징

치와와는 견종 중 가장 작은 강아지로 유명하다. 키는 최소 13cm이며 체중은 불과 1.8kg 밖에 나가지 않습니다. 견종 중 몸이 가장 작은 강아지이기 때문에 최약체로 분류되며, 아련한 눈망울로 금방이라도 눈물을 흘릴 것 같이 눈을 뜨고 있습니다. 하지만 치와와는 생각보다 성격이 민감하여, 조금 귀찮으면 짜증을 내기도 합니다.

 

치와와는 털 색상이 가지각색으로 얼룩무늬이며, 붉은색을 띠기도 합니다. 또한 가장 큰 강아지와 무려 20배 이상의 크기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치와와 성격

치와와는 과연 최약체이기 때문에 착할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치와와하면 떠오르는 것은 분노입니다. 구글에서 치와와를 검색하면 angry가 함께 뜨며, 그만큼 성격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작은 체구와 아련한 눈망울을 갖고 있음에도 겁이 없어서 자신보다 큰 견종에게도 물러서지 않고 싸우며, 잘못 교육시키면 집에 오는 손님들을 모두 적으로 생각해 마구 짖으며 공격하게 됩니다. 하지만 하찮게도 그 공격은 사람에게 별 다른 타격을 주지 못하며 사람들은 치와와가 화내는 줄도 모르고 쓰다듬기도 합니다.

 

만약 치와와가 진돗개와 비슷하게 성장하였다면, 아마 국내에서는 금지 된 애완견이 됐을 수 있습니다. 치와와는 주인에게만 복종하지만, 주인에게도 복종을 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치와와는 근본적으로 충성심이 있다고들 이야기 하나 사실은 주인 외에는 누구에게도 충성하지 않는 성격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누구와도 관계를 맺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며, 지나가는 사람들이 귀엽다고 쓰다듬거나 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치와와 지능

치와와 지능은 낮은편 입니다. 전체 견종 80가지 중 67위인데, 최하위 10% 안에 들어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지능은 인간이 평가할 때, 자신의 명령을 얼마나 잘 수행하느냐를 평가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치와와 특성상 지능이 낮게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지능이 낮다고 '머리가 좋지 않다'의 개념이 아니라 그만큼 훈련하기가 까다롭다는 뜻으로 받아들이면 될 듯합니다. 보통 치와와 같은 편향적인 성격과 고집이 있는 경우에는 지능이 낮게 측정됩니다.

 

 

치와와 여담

좀 특이하게도 치와와들 끼리는 서로 뭉치는 특성이 있습니다. 같은 종끼리는 서로를 어느 정도 통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몇 마리를 풀어놓으면 친구처럼 잘 지냅니다. 보통 다른 견종들은 서로 아얘 아는 척을 안 한다거나 또는 아주 가족처럼 끈끈한 우정을 보여주지만, 치와와의 경우에는 서로 뭉쳐있지만 그중 조금 특이한 케이스의 치와와가 나오면 배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치와와는 겉모습이 너무 앙증 맞아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TV에서 자주 등장하고 자주 보기 때문에 더욱 친근한 이미지입니다. 그렇다 보니 치와와는 애견인들 중심으로 엄청나게 퍼져나가 개체수가 늘어났으며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귀여운 외모에 반려견으로 데려왔다가 쉽지 않은 교육과 유별난 성격으로 인해, 주인에게 버려져 유기견 중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기도 합니다.

 

치와와는 찾는 사람들이 많다보니 수요와 공급의 원리에 의해 가격이 높게 측정되는데, 이러한 성격과 특성을 잘 이해하고 분양을 받는 선택을 해야 합니다.

 

 

치와와 주의할 점

위에 이야기처럼 치와와는 훈련이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인을 무시할 가능성이 큽니다. 치와와는 어렸을 때부터 복종 훈련을 통해 사회성을 길러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주인은 무시당하며, 자신이 주인보다 서열이 높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높습니다. 한번 이렇게 생긴 고집과 반항심은 다시 돌이키기가 매우 어려워 훈련사들도 난항을 겪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와와를 분양받는 경우 더욱더 엄격하게 훈련하며, 많은 애정을 주지 말아야 합니다.

 

너무 귀여운 외모로 인해 애정을 주고 싶은 주인들에 마음을 이해하지만, 잘못된 애정은 버릇없는 치와와를 만들기에 딱 좋습니다. 심지어 훈련사들은 치와와는 눈도 마주치지 않아야 하며 주인의 명령을 따르지 않을 시 어떠한 기본적인 보상도 주어서는 안 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강압적인 훈련은 치와와의 반항심을 키워줄 수 있기 때문에, 명령을 잘 수행했을 때는 보상을 해주고 수행하지 못했을 때는 거리를 두어서 확실한 체계를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그렇다고 모든 치와와가 이렇게 까다롭지는 않습니다. 모든 견종은 마찬가지로 타고난 성향은 있지만, 환경에 따라 성격이 많이 바뀌기도 합니다.

 

 

댓글0